5팀 (개발의민족)
주제 | 커뮤니티 기반 투자관리 서비스 CoinToZ |
팀원 | 강동연, 강수빈, 김상호, 오형상, 임학준, 손세열 |
GITLAB 링크 | |
배포 링크 | |
팀원 전체
평균 기여도(10) | 4.4 |
우리 팀의 소통방식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공유해요!
[좋았던 점]
- 대부분의 팀원 분들이랑 마찰없이 의견이 맞아서 진행하는데 어려움 없어서 좋았습니다.
- 모두 아이디어와 참여도 적극적으로 해주셔서 프로젝트가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 언제든지 모르는걸 물어봤을때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어려웠던 점]
- 대면이 아니여서 아무래도 소통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 마이크를 키고 얘기할 수 있는 팀원분이 많이 없어서 대화가 아닌 채팅으로 대화하게 되면서 소통이 잘 안된 것 같습니다.
- 저희 팀은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이 다른 팀에 비해 적었던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좋았고 제가 정보 공유나 정보 전달을 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어려웠습니다.
- 프론트엔드를 하는 부분에서 리액트와 자바스크립트 모두 익숙하지 않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Plain Text
복사
여러분의 해커톤 프로젝트에 대한 심사위원 피드백을 전달드려요!
[개발의민족팀을 향한 칭찬]
- 업비트 API를 활용해 상당부분 완성도 있게 개발했습니다.
- 기획과는 달라진 점이 꽤 있지만 법적인 문제로 인한 것일 것이라는 생각이듭니다.
- 업비트를 연동해 매매가 실제로 작동하게 한 점은 인상적입니다.
- 핵심 기능들을 잘 구성했습니다.
- React 어려웠을텐대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을 제한된 시간안에 잘 구현했음
- API 연동도 좋았고 커뮤니티기능을 강화해서 코인을 처음접하는 사람들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는 고민이 녹아들면 더 좋을 것 같음
- 기획 의도가 입문 투자자를 위한 서비스인 만큼. 투자자 보호를 해주는 기능을 만들어 주면 좋을 것 같네요. 특히 가상자산 시장은 투자자 보호를 해주는 장치가 없으니까요!
그렇게 되면 충분히 차별성 있는 서비스가 만들어 질 것 같습니다 :)
예) 주 타켓층이 Z세대라면 소액투자를 도와주는 장치(입금, 매수 금액 일일 제한, 소액투자로 큰 수익률은 얻은 유저 순위를 매기고 그에 따른 보상 지급 등 등)
- 기술적으로는 인증 기능들을 모두 하나하나 직접 구현 한 것 같은데, 현업에서는 사실 라이브러리 하나 잡아서 잘 사용하면 그런 기능들은 쉽게 처리가 되고, 보안적으로나 로직적으로나 더 잘 짜여져 있음.
(학습 목적상 직접 구현해 본 것은 좋음)
- 짧은 시간 동안 굉장히 많은 양의 개발을 진행한 것 같아 커리큘럽 상의 백엔드 기술 사용 여부나 그 정도를 떠나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개발의민족팀에게 드리는 피드백]
- 기능 구현이 다 끝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 커뮤니티 기능이 아쉬운 편입니다.
- 분단위의 차트를 업데이트 하다보니 백엔드단의 안정성 등이 검증되었는지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 캐싱과 같은 기술들을 활용해서 같은 차트를 보는 사람들에게 같은 화면을 보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주석처리에 javadoc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검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많은 트랜잭션이 일어나는 기능들이다 보니 mysql이 대신 삽입과 읽기에 뛰어난 nosql를 고민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요청 유효성 체크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테스트가 일부분만 추가되어 있어서 추후에 테스트케이스도 완성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로그아웃이 안되는 점이 아쉬웠지만, 전체적으로 잘 구현하셨습니다.
- 금융 관련 서비스인 만큼 트랜잭션 처리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실제 거래가 목적인가? 아니면 모의 투자가 목적인가? 실제 투자라면 그 안정성과 보안성과 트랜잭션 등 매우 많은 성능과 백엔드 코어 기술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 함. (발표에 그런 부분들이 표현 되지는 못하였음)
- 빅데이터 처리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 필요. 이런 서비스는 상당히 많은 데이터 및 비정형 데이터가 많이 생기게 될텐데, 따라서 mysql 보다는 nosql db들을 사용하게 될 확율이 매우 큼.
(거래량이 엄청 많이 질 것이라… mongo db 및 ec2 설치형 보다는 RDS 기반의 서비스 고려해볼 것)
- [기획] 기획 관점에서 향후 보완이나 추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인 시세 데이터 및 차트, 그리고 기본적인 매매를 위한 UI 등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한 것은 긍정적이나 이 프로젝트의 근본 취지인 투자 습관 개선이나 정보 공유,
투자 스킬 향상 등과 관련된 feature는 잘 드러나지 않는 것 같아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2. 발표 자료에 제시된 기대효과의 세가지 항목이 모두 "전략 "이나 "How "가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아쉽습니다.특히, 투자 습관 개선을 위해 제공된 매매일지 기능이
어떤 점에서 투자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가이드 하는지 더 강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단순히 매매일지를 작성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주식 실력이 늘지는 않습니다.
- [개발] 다음과 같은 부분은 개발 관점에서 아쉬웠습니다.
1. 프로젝트의 사이즈가 커리큘럽 상의 백엔드 기술 사용의 관점에서는 다소 커보입니다. 그래서인지 프론트엔드에서의 API 연동과 외부 서버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은 반면
자체 서버에서의 비즈니스 로직을 보여주는 부분이 다소 부족해보입니다.
2. 실제 매매가 MVP 차원에서 꼭 필요했을까? (매매일지만으로 컨셉 검증은 가능하지 않을까?)
3. 매매일지를 모두 자동으로 생성하고 그것을 평가하는 부분을 더 보강하는 것을 어땠을까 하는 의견도 드립니다.
- 다음은 모든 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피드백입니다.
[발표자료] 주요 기능을 설명할 때 기능(function) 위주의 설명 보다 사용자 시나리오(user scenario) 위주의 발표 자료 작성이 더 효과적입니다.
[개발] 해커톤 프로젝트는 핵심 기능이 아니라면 가능하면 기존 서비스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MVP 관점에서도 유리합니다. (캘린더, SNS 등)
[WBS] WBS를 제대로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빅테크에서 개발팀의 개발 기간이 크게 변경되지 않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상세하게 작성된 개발 계획 때문입니다.
Plain Text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