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1주차 (08.29 - 09.05)

Date
2022/09/05
Tags
10조
D-Day
D+1100
1주차 회고
멋쟁이 사자처럼 FE 과정이 끝난 후 나는 어떤 개발자로 성장해 있을까?
조별 피드백

메이커준의 답변

1. 1주차 수강생 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추천 부탁드립니다!

피드백을 주는 것보다, 요청하는 연습을 더 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그냥 피드백 주세요! 이러면 피드백 주는 사람도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줘야할지 어렵거든요. 피드백 요청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면, 피드백 주는 사람도 명확하게 어떤 부분에 도움을 줘야할지 이야기하기가 더 수월해질것 같아요.

2. 4개월동안 몰입하다보면 지치는 날이 올텐데, 팀원을 위해 해줄 수 있는 피드백 또는 환기할 수 있는 회고방법을 추천해주세요! 같은 맥락이긴 한데 중간에 의지력이 약해질때?? 팀원끼리 도움 줄 수 있는 방법 궁금합니다!!

특정 회고 방법이 가장 좋았다! 이런건 없었어요.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좋은 회고 방식은 다르거든요. 제일 좋은 회고 방법은 우리팀만의 회고 문화를 만드는거에요. 그래서 회고에 대한 회고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일단 팀에서 정한 방법으로 진행해보고, 회고가 끝난 뒤 오늘 회고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 나눠보는거죠. 오늘 회고를 통해서 우리가 얻은 통찰이 있었나? 만족스러웠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 별로인것 같다면 어떤점 때문에 그렇게 느꼈는지, 다음에 좀 더 개선된 방법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함께 고민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3. 서로 멘탈 케어를 하는데 있어서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좋을까요?

서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만한 방법을 1가지 시도해보고 그것에 대해 회고를 해보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우리팀만의 관심 가지는 방법을 찾게 될거에요.

4. 추상적이지만 회고를 하다 보면 여러 생각이 떠오르는데 그 중에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 있을까요?

회고를 할 때 객관적인 사실만을 이야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내가 느끼는 감정이나 기분 또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사람은 감정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내가 이번에 느낀 감정, 고민들도 떠올리고 나누면 좋을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나의 컨디션을 관리하고 더 기분좋게 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