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회차 회고록

상태
완료
기준일
2023/05/30
팀회고 일정 변경 : 6시 → 5시 50분

4Ls

 Liked(좋았던 점)

이해현
자바를 하다가 코틀린을 들어가니 코드가 훨씬 간결해지고 작성하기 편해서 무척 만족스러웠다~
조형찬
개인적으로 수업시간에 배웠던 예제를 복습해서 좋았다
이지헌
다양한 클래스와 메서드를 적용할 수 있는 예제들이 있어서 활용해보고 kotlin을 더 알아가는 느낌이들어 좋았다.
이주형
프로젝트를 만드는 연습을 계속 하면서 코틀린 개념들이 숙달되어 가고 있는 것이 느껴져서 좋았다.
오준용
작성해주세요!
공혜연
간단한 예제가 아닌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어서 좋았다.

 Lacked (아쉬웠던 점)

이해현
개인회고 1주차 적는데 2시간이나 걸려버려서 코칭 강사님께 이부분을 지적받았다.
조형찬
강사님께서 진도 나갈 때와는 다르게 혼자 진행하니 속도가 느려서 아쉬웠다
이지헌
강사님이 진행하시는 부분 이외의 내용이 예제로 나오게되면 어디에 어떻게 검색을 해야할지 방법을 모르겠다.
이주형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충분히 틀을 짜야하는데 못짜서 중간중간 막히는 것이 아쉬웠다.
오준용
공혜연
과제가 나올 때마다 설계와 구현에 시간이 많이 든다. 다른 분들은 빠르게 잘하시는데 나만 느린 것 같아 불안하다.

 Learned (배운 점)

이해현
클래스를 용도별로 분리하는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코드짜는 법을 배웠다. 매번 배열 요소를 순회할 때 단순하게 for문을 돌렸는데, sum()과 같은 계산 함수들을 활용하는 법을 배웠다.
조형찬
코틀린 후반부에서 배운 내용을 알고 전반부 예제를 다시 작성해보니 훨씬 효율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적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지헌
file I/O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해보고 콘솔을 통해 저장소 공간과의 데이터 주고받기로 예제들을 전보다 다채롭게 구성이 가능해졌다.
이주형
enum 클래스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별로 분기를 나누어 코드를 작성하니 파악이 잘되서 잘 활용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오준용
공혜연
프로그램 상태를 나누어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다. 아직 상태를 어떻게 나누어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길긴 하지만 감을 잡아가고 있는 듯 하다.

 Longed for (앞으로 바라는 점)

이해현
그 날 배운 내용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당일에 바로 복습하면서 앞으로 수업 진도를 놓치지 않는 것이 목표다.
조형찬
이번 주 내로 코틀린 코드 복습을 마무리하고 블로그 정리로 넘어가는 것이 목표이다.
이지헌
kotlin언어에 익숙해져 어떤 문제점이 발생되어도 해결할 방법을 빠르게 떠올리고 싶다.
이주형
이제 안드로이드를 배울텐데 받은 책으로 예습을 좀 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는 상태로 강의를 들어야겠다.
오준용
공혜연
6월부터 알바를 그만 둔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공부, 운동 등) 이번주에 기초프로젝트 1, 2를 완전히 내것으로 만드는 것 목표다.

조원들에게 궁금한 점이 있나요?

해현 : 다들 코테 언어 뭐로 보시나요? 전 원래 자바였는데, 코틀린으로 갈아타려고 노력중이에요.

주말동안 어떻게 보내셨나요?

이해현
삼겹살, 목살 고기 파티~~
이지헌
헬스장 재등록
춘천 여행
이주형
코틀린 복습
안드로이드 책 예제 몇개 따라해보기
조형찬
운동
kotlin 복습
감자탕먹기
공혜연
함안 드라이브
Basicproject2 복습
육회, 초밥
오준용

공유 자료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자료 있으시면 여기에 올려주세요! (노래 추천같은 것도 OK)